본문 바로가기
생활

어금니 통증 유형별로 원인 정리

by dublin2 2021. 6.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금니 통증 유형별로 원인을 정리해 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예나 지금이나 치과 가는 것이 항상 두렵고 떨리는데요. 아마 대부분의 분들도 저와 같으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치과를 가는 것이 두렵고 떨리는 이유는 치료할 때 너무 아플까봐 걱정되는 이유도 있겠지만 비용적인 이유도 적지 않은데요.

어금니 통증

 한가지 꼭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치과 치료는 늦으면 고통도 더 아프고 오래갈 뿐더러, 돈도 더 많이 들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왠만하면 저도 아프면 바로 병원에 가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충치치료나 잇몸치료 등의 비용도 생각했던 것 보다 그렇게 비싸지 않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먼저, 일상생활 도중에 찬물을 먹을 때나 아이스크림 등을 먹을 때 치아가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치아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큰데요. 아마 연세가 있으신 분들이 이런 시린 통증을 자주 겪으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반대로 치아가 시린 것고는 달리 묵직한 것이 누르는듯하고 뻐근한 느낌 등이 드는 경우에는 잇몸에 이상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어금니 통증이 있는 경우는 대부분 음식물 찌꺼기 때문입니다. 혹시 여태 껏 살면서 앞니쪽에 충치가 있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가 많으셨나요? 아니면 입 안 깊숙히 어금니 쪽이 통증이 있는 경우가 많으셨나요? 아마 후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간단한데요. 바로 양치질이 구석구석 안되었기 때문입니다. 우리 눈에 잘 보이는 앞니쪽은 비교적 칫솔질이 쉽기 때문에 음식물 찌꺼기가 앞니쪽에 남아있을 일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어금니쪽을 생각해보면 칫솔이 닿지 않는 부분들은 양치질 후에도 음식물 찌꺼기들이 남아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어금니 뒤에 사랑니가 혹시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사랑니는 더욱 깊숙히 있기 때문에 칫솔질이 더 닿지 않을 뿐더러 음식물 찌꺼기가 쉽게 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랑니가 있다면 꼭 발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닦이지 않고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들에는 세균들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세균들은 잇몸을 붓게할 뿐만 아니라, 심하면 피까지 나게 됩니다. 따라서 올바바른 양치질이 어금니 통증을 예방하는 데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하루종일 통증이 심한 경우

 하루 종일 시도 때도 없이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밥 먹을 때는 물론이고, 일할 때, 걸을 때, 잠잘 때 등 치아 뿐만 아니라 얼굴, 특히 눈 부분이 아픈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 통증은 급성치수염일 확률이 높습니다. 치아에 충치가 너무 심하여 그 염증이 커지면서 이런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이렇게 심해진 경우에는 꼭 치과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찬 것을 먹을 때 시린 경우

 목이 너무 말라서 시원한 물을 들이키는 순간 어금니가 찌릿하고 시린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는데요. 치아에 충치가 심한 경우가 있고, 치아가 부서지거나 깨진 경우가 있습니다. 

 

3. 뜨거운 것을 먹을 떄

 앞서 말씀드린 찬 것을 먹을 때보다 더 심한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찬 것을 먹을 때 시린 경우는 치아 겉부분(법랑질)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크지만  뜨거운 것을 먹을 때의 치아 통증은 치아 속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를 치수염이라고 하는데요. 치아 속에 신경과 혈관부분에 문제가 생겼을 때 치수염에 걸리게 됩니다. 만약 치수염을 방치하게 되면 하루종일 통증이 심한 상태로 이어질 수 있으니 치과에 꼭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4. 단 것을 먹을 때

 저도 단 것을 정말 좋아하는데요. 거의 매일 초콜릿이나 과자를 달고 사는 것 같습니다. 저 같은 사람의 경우 치아에 충치가 생길 일이 많은데요. 특히 단 것을 먹을 때 치아에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치아에 충치가 원일 확률이 높습니다.

 

5. 양치할 때 시리고 피날 때

 양치 할 때 정말 격정적으로 세게, 오래 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저도 양치질을 세게 하는 타입입니다. 하지만 너무 세게 , 오래 하는 것도 치아와 잇몸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치약에 마모제가 들어가 있는 경우라면 잇몸과 치아 사이가 파이게 되어 치아가 시리고 피가 날 수 있습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흔히 말하는 레진 치료가 필요합니다.

 

 

6. 씹을 때 통증이 있는 경우

 음식을 먹다가 오돌뼈 같은 것을 씹었다 던지, 돌을 씹었다 던지 이럴 때 잠깐 아픈 통증이 계속 이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에는 보통 일주일 정도 기다리면서 그쪽 치아를 쓰지 않고 쉬면 낫는 경우가 많습니다.

7. 치아 관리를 위한 용품 추천

플랙커스 마이크로 민트 치실, 300개입, 1개 굿티 휴대용 구강세정기 대용량 GT-122켄트 오리지날 클래식 초극세모 칫솔세트, 6개입, 1세트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