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도체

반도체공정실습 후기와 신청 꿀팁

by dublin2 2020. 2.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늦었지만 작년 2019년에 참여했던 반도체공정실습의 후기를 남기려고 합니다. 아마 대부분의 공대생 분들이라면 한 번쯤 생각해 보셨을 것으로 생각하는데요. 그럼 거두절미하고 제가 어떻게 공정실습을 하게 되었는지, 공정실습 내용, 느낀점, 그리고 신청 팁까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SEMI라는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를 통해서 신청을 했습니다. 다른 서울대, 렛유인, 엔지닉, 등 다양한 곳에서도 반도체공정실습 프로그램을 진행하지만, SEMI를 선택한 이유가 있습니다.

 

*SEMI를 선택한 이유

 

 1. '가격'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공정실습 비용은 5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비싼 곳은 70만원까지도 봤었네요. 하지만 SEMI에서는 '15만원'에 공정실습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후원사가 있기 때문인데요. 원익, SK실트론, 램리서치, 이오테크닉스 등의 기업에서 후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주머니가 가벼운 대학생 분들께 이보다 좋을 순 없겠죠.

 

 

 2. '선착순'입니다.

 저도 서울대 반도체공정실습에 신청한 적이 있었는데요, 경쟁률이 정말 어마어마 합니다. 그 때 당시 거의 1천명에 육박할 정도의 신청자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거기서 랜덤으로 뽑이는 것이죠. 하지만 SEMI 반도체공정실습은 '선착순'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대기만 잘 타시다가 신청해주시면 승산이 있다는 소리죠. 이에 대한 꿀팁은 이글 후반부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SEMI 반도체 공정실습에도 단점아닌 단점이 한 가지 존재합니다. 바로 '대학생'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졸업하신 분들은 위에서 말씀드린 곳에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1년에 몇 번 정도 진행되는지?

 제가 실습을 진행했던 2019년은 5월부터 10월까지 총 총 8차시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월 초에 등록이 진행되었는데요. 보통 2~3차시를 묶어서 한번에 등록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5,6,7월에 3번의 공정실습 일정이 잡혀있다면 5월 초에 등록이 시작됩니다. 

 

 

*장소는?

 명지대학교(용인) 공학관에서 진행됩니다. 아침 9시부터 시작이 되니, 타지역에 사시는 분들은 새벽부터 일어나서 준비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명지대학교 정문에서 공학관까지 거리가 꽤 머니, 학교내의 셔틀버스를 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공정실습 인원?

 한 차시당 15명의 인원을 받습니다. 그리고 이 15명이 3명씩 5개 조로 나누어지구요. 조 편성은 실습 첫날에 이루어집니다. 뭐 랜덤인 것 같으니 혼자 오신 분들 걱정하지마세요.

 

 

 

*반도체공정실습 구성

 SEMI 반도체공정실습은 이론 2일, 실습 2일 총 4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평일에 진행됩니다. 아마 학기 중에 신청하시는 분들은 미리 교수님께 공결이 되는지 여쭤보아야 하실겁니다. 

 

 

 이론은 SEMI에서 만든 자체 교재를 제공해 줍니다. 따라서 필기구만 챙겨 가시면 되구요. 아 그리고 교재 내용이 반도체 공정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 사람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 같으니, 미리 어느정도 공부를 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는 공부를 안 하고 가서 후회를 했네요..

 


 

 

 실습은 실제 방진복을 입고 클린룸으로 들어가서 직접 공정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제가 했던 공정들은 PECVD, Sputtering, Cleaning, Etching, Photo lithography, alpha step, SEM 이었습니다. 여기서 alpha step은 막의 두께를 측정하기 위한 장비였고, SEM은 전자현미경으로, 웨이퍼를 크게 들여다 볼 수 있었습니다. 

 

 

 

*점심식사

 이부분에 대해서 처음에 저도 얼탔었는데요. 이론교육이 진행되는 강의실 바로 대각선 건너편에 매점이 있었습니다. 거기서 밥을 먹을 수 있었어요. 여기서 먹지 않으면 저처럼 고생해서 먼 곳에서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느낀점

 실제 이론으로 배운 공정들을 눈으로 볼 수 있었고 직접 실습해 볼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저는 할 수 있으시다면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선착순 등록 팁

 물론 빠른 손도 필요하겠지만, SEMI에서 반도체공정실습을 신청하시려는 분들이라면 '영어' 인적사항을 미리 준비해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령, 주소 입력 같은 경우 Seoul, Gangnamgu ~ 이런 식으로 말이죠. 갑자기 영어로 인적사항을 입력하라고 하면 당황하실 테니 미리! 준비해 두셔서 이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남들보다 빠르게 입력하셔서 꼭 성공하시길 바랄게요!

 이것으로 반도체공정실습 후기 및 꿀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은 많은분들이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도록 '공개'로 남겨주시며 감사하겠습니다.

 

2020/01/17 - [반도체] - 2020 Lam Research Korea(램리서치 코리아) Screening 면접 후기

2020/02/25 - [반도체] - 2019 하반기 ASML 영어면접(영어테스트) 후기 및 꿀팁

2020/01/25 - [자격증] - 삼성에서 대학생들에게 추천한 6시그마 자격증 취득 후기(3일만에 취득!)

2019/12/29 - [반도체] - DRAM(디램) 이란?

2020/01/04 - [반도체] - NAND Flash 낸드 플래시란? 엄청 쉽게 설명!

 

 

 

댓글